R.A.T.M Tom Morrelo 톤 메이킹 - MG-30

2023. 7. 22. 18:52자유시간/음악 하기

Still Got the Blues랑 Europa는 톤을 맘에 들게 만들었다. 이제 MG-30을 사도록 만든 와미를 사용할 탐 모렐로의 톤을 MG-30으로 만들어 보자!!!

Rage Against the Machine의 탐 모렐로의 톤을 만드는 방법은 인터넷에 정말 잘 나와 있다. 그것들을 기반으로 MG-30을 이용해서 톤을 많들어 볼 꺼다. 아래의 글들과 동영상이 참조 되었다.

https://www.mule.co.kr/m/guide/57840417

 

Tom Morello 페달보드 구매기 & 사용기 | 중고악기 뮬

우여곡절 끝에 Tom Morello 페달 드래곤볼 다 모은 뿌듯한 마음에..

www.mule.co.kr

https://musicstrive.com/tom-morello-amp-settings/#morellos-amps

 

Tom Morello Amp Settings - Rage Against the Machine Guitar Tone

Author: Dedrich Schafer | Updated: July 6, 2022 | This post may contain affiliate links. From his start in the massively influential Rage Against the Machine to Audioslave, and even his solo work, Tom Morello has had a diverse career as a guitarist. And hi

musicstrive.com

탐모렐로는  시그널 체인은 기타 - 앰프 (샌드) - 트레몰로  -  와우 - 와미 - 딜레이 - 딜레이 - 이큐 - 페이저 - 플런저  - 앰프 (리턴)으로 구성되는데, 

소리의 근본이 되는 앰프는 JCM 800  이며, 탐은 드라이브 페달은 안쓰고 앰프 드라이브만 사용한다고 한다. 그리고 캐비넷은 Peavey 4x12를 썻다는데..ㅠ.ㅠ  MG-30엔 그런거 없다. 

앰프 세팅값은 아래와 같다.

이것중에 첫번째의 High EQ 를 따라서 세팅을 하고.. 캐비넷이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곡의 연주소리와 비슷하게 세팅을 해봤다.

제일 많이 바꾼건 게인 밖에 없다. ^^

다음으로 페달.. 첫번째 나오는 페달은 보트 트레몰로 인데.. 첫번째 커버 곡으로 결정된 Killing in the name엔 딱히 트레몰로가 없어도 큰 문제 없을 듯 하다.. 뒤쪽에 와미 울렁거릴땐 필요할라나... 탐이 쓰는건 Boss TR-2인데.. MG-30엔 똑같은 것이 없드라.. 그래도 제일 비슷한 노브 두개 짜리를 탐 세팅과 비슷한 노브 세팅으로 만들어 뒀다. 

다음은 와우인데.. 내가 가진 와우가.. 탐의 와우보다.. ㅡㅡ; 뭔가 더 복잡한 거드라.. 멀티의 샌드 리턴을 이용해서 연결했다. 다행이 와우 멘뉴얼에 탐모렐로 스타일로 세팅하는 값이 있드라.. ㅋㅋㅋ 왼쪽 아래에 있다. 

다음은 와미다.. ㅡㅡ;; 2옥타브 올려야 되는데.. 1옥타브 까지 밖에 안올라 간다.. 우씨.. 잘좀 만들어 주지.. 대중 ㅡㅡ;;; 뭐 그냥 써야지.. 

그림은 뭐가 많이 될거 처럼 보이는데.. 페달 옆 위쪽에 있는 Up/Down 말고는 조정이 안되는 그냥 ㅡㅡ;;; 무늬만 있는거다.

 

그다음 딜레이... 

 엄청 유명한 그림이다.. ㅋㅋㅋㅋ 나는 당장 숏딜레이만 쓸꺼라서.. 만일 롱딜레이로 전환해야 하면 패치를 따로 만들어서 패치 이동을 통해 구현할 수 밖엔 없다.

근데 문제가 발생한다.. 트레몰로는 뭐.. 어찌할 방법이 없으니.. Wave는 무시하고 세팅을 했는데.. 딜레이는 좀 난감하다.

 Eco Level 과 Feedback은 똑같이 되는데.. Delay time이 문제다.. 원래 오리지널 보스 딜레이는 제일 오른쪽 네번째 노브로 딜레이 time 범위를 정하고 세번째 노브로 상세 시간을 정하는 형태인데.. ㅡㅡ;; MG-30엔 딸랑 하나 밖에 없다.. 이럴땐 메뉴얼을 봐야한다..

메뉴얼엔 이렇게 되어 있다. 

탐은  Shor delay 사용시   Mode 노브를 어디에 둘까.. .. 아씨 그림상으론 M에 두고 쓸거 처럼 보이는데.. 그럼 S라고 써놨을까? 아니다.. ㅋㅋㅋ 분명 S에 두고 쓸거 같다.  대충 D.Time이 10시 30분 정도니까.. 12.5~ 50의 중간인 31.25, 그리고 12.5~ 31.25의 대충 2/3지점 29정도로 세팅되어 있는듯 하다.. ㅡㅡ;; 

그래서 숏 딜레이는 냉큼 이렇게 세팅을 했다.. ㅋㅋㅋㅋㅋㅋ

다음은 EQ다 탐은 부스트 대용으로 쓴다고 했다.  그래서 그냥 아무 이큐나 썼다..  ㅡㅡ;;;

 

이제 마지막의 MXR Phase 90 ㅋㅋ 이건 똑같은거 있드라.. 

 

플렌저는 동영상엔 아예 없고,  ㅡㅡ; 현재 멀티엔 모듈레이션이 한계치에 들어와 버렸기 때문에.. 달수도 없다. ㅋㅋㅋ 

사운드 샘플은 전주 부분좀 익숙해지면 녹음해서 올려 보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