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REEN Multifunction Adapter (USB-C hub) 간단 사용기

2018. 12. 28. 19:15카테고리 없음

최근 왠만한 가격대의 스마트 폰들은 죄다 USB-C타입을 달고 출시가 되고 있다.

현재 실사용중인 두개의 윈도우 장비는 HP Elitebook folio G1과 Dell Latitude 5175이다.

이중 folio G1은 USB-C 포트만 두개.. 이 두개의 포트로 충전과 외부 유선 연결을 모두 해결해야 한다. 

그나마 다행인건 두 포트 모두 썬더볼트도 지원해서 이런저런 확장가능성은 매우 높은 편이다.

그런데 이 지랄같은 HP가 제품 안전 어쩌구 저쩌구의 이유로 오직 자사가 판매하는 충전기로만 충전이 되게 만들어 놨다는 거다.. ㅡㅡ;; 

처음 이거 회사 노트북으로 살때.. 가끔 카페같은데 가서 일할때 전원 공급이 불가능 하더라도 PD지원되는 보조베터리를 이용해서 충분히 너댓시간은 일할수 있을꺼라 생각하고 산건데.. 완전 망했다. 이거 말고 Elitebook Spectre는 바이오스 업뎃으로 풀어줬다는데.. Folio는 매번 바이오스 업데이트 마다 꼼꼼히 읽어봤고, 또 HP.kr에 질문도 해봤지만.. 아무런 변경은 없었다.

아무튼.. 충전 문제는 몰랐지만, 포트가 딸랑 두개인건 이미 알고 있어서..

노트북 구입당시 Travel dock을 함께 구입해서 사용했다. 돈을좀 더주면 썬더볼트 독을 줬던거 같았는데 궂이 썬볼독 까지는 필요 없을꺼라 생각해서 그냥 추가금 없이 출시 이벤트로 주는 Travel dock을 선택했던듯 하다.

요녀석이다.. 이미 HP에선 단종되었다.

가볍고 딱 필요한 포트들로만 이루어져 있다. 요즘은 거의 HDMI만 있어도 문제가 없는데.. 간혹 고객사의 프로젝터가 VGA타입인 경우가 있어서 나에겐 완소 item이었다. 그런데 처음 받은 놈은 1년이 안되어 사망하고 교환받은 지금의 저녀석은 그냥 죽어 버렸다. 처음엔 내부에 코딱지만큼 있는 저장 장치가 인식되지 않고, 그다음 USB포트로 메모리리더나 USB 메모리가 인식되지 않고, 그러다 외장 하드도 인식이 안되었고 그리곤 결국엔 HDMI까지 완전히 죽어 버렸다..

신기한게 보통 죽으면 한방에 다이.. 인데. 이녀석은 천천히 죽어갔다.

당장 이걸 쓸수가 없게되니.. 문제되는게 프리젠테이션 이었다. 강의같은거 할라치면 충전+외부 화면 출력+프리젠터의 사용이 반드시 필요한데, 포트는 딸랑 두개, 처음엔 풀충전후 외부화면+프리젠터, 쉬는 시간엔 외부화면+충전의 형태로 작업을 했었다. 그러다거 프리젠터까지 사망하면서 이 난국을 풀어줄 레노버N700이라는 블루투스로 연결되는 마우스+프리젠터를 구입함으로써 쉽게 해결되었다.

그러나 일이 좀 줄어, 본사 출근할 일이 많아지면서 충전+외부화면+키보드의 연결이 필요해진것이 문제가 되었다.

사무실에서 일하면서 노트북 키보드를 사용하면서 외부 화면을 쓰면.. 화면의 높이차이 때문에 엄청 불편함이 따랐다.

그렇다고 사무실 출근할때 마다 블루투스 키보드를 가지고 다니는 것도 만만치 않고, 사무실에서만 쓸라고 블루투스 키보드를 따로 사는것도 ㅡㅡ; 좀 그렇고. 

(아.. 집에선 Dell thunderbolt dock tb15라는 문제아를 사용하고 있어서.. 확장의 문제는 경함하지 않고 있다.)

마침 클리앙 사용기에서 Lenovo USB-C 허브 사용기에 달린 댓글에서 Ugreen이라는 업체와 Hub의 존재에 대해 알게되었다.

바로 알리 검색후 25.7 달러짜리 허브를 발견한다. 1달라 정돈 더싼곳도 있었는데.. 아무래도 큰업체가 일처리가 빠른편이어서.. 공식 셀러라는 곳에서 구입을 했다.

한달을 기다린 끝에 드디어 도착..

깔끔하다. 보통 박스에 있는 렌더링이미지와 실제품의 차이가 큰데.. 이녀석을 똑같다!!

함께 보내준 케이블 정리용 끈.


측면엔 USB-C PD, 그리고 USB 3.0 포트 3개

그리고 HDMI 포트, 여기에 VGA까지 있으면 더 좋겠지만.. 올해는 딱 한 고객사만 VGA가 필요했었기 때문에... VGA는 변환 젠더를 쓰는걸로.. ^^


오늘 잠시 휴대폰 (V20, G7)을 연결해 봤는데.. 아무문제 없이 HDMI로 잘 출력되었다. 그리고 USB-C 포트에 고속충전기 연결하고 HDMI연결했을때도 충전과 화면 출력이 동시에 잘 일루어 졌다. 

노트북 연결해서, 외장하드와 SD카드 리더 모니터 연결만 했을때는 특별히 발열이 크지도 않았다. 


암튼 좀더 사용해보고 더쓸만한 이야기가 생기면 그때 다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