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블루투스 이어폰 - 오디오 테크니카 ANC40BT

2018. 10. 25. 13:40자유시간/음악 듣기

블루투스 헤드폰 중에는 베터리가 없어도, 무선을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는 환경에서 사용할수 있게 유선 연결을 지원하는 기종들이 있다. 내가 가진 마샬 메이저 2도 그러한 기종 중 하나이다.

그런데 이어폰에선? 이어폰 유닛과 선이 분리되는 형태인 것들이외에 전용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만들어진 제품중에서는 나는 처음으로 알게된 제품이 오디오 테크니가 ATH-ANC40BT 이다. 

거기다가 이녀석은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을 지원한다.

딱히 이어폰이 더 필요한건 아니었는데.. 여행중 사용하려다 보니.. 가족당 하나씩은 있어야 겠더라.

비행기를 타거나 기차 안에서 쉴때 노이즈 캔슬링 장비가 허접한거라도 하나 있는것과 없는것의 차이는 크다.
화이트 노이즈 때문인지.. 잠도 더 잘오는거 같다.

ANC40BT를 장터에서 보고는 몇가지 사용기 읽어 보고 아직 한번도 오디오 테크니카 제품은 써본적은 없지만 일단 지름. 상태도 나름 깔끔했고.. 장터 가격의 두배 이상을 들여야 블루투스+노이즈 캔슬링이 되는 이어폰을 구입할수 있기때문에.. 나같은 막귀로썬 구색 맞추기론 딱 좋았다.

그런데 이녀석 살짝 재밋는게 하나 있다. 메뉴얼상으로는 임피던스가 16옴으로 되어 있는데 V20이나 G7에 물리면, 전문음향기기로 인식한다. 아마도 오디오 연결을 마이크로 USB로 연결하면서 만들어진 회로 설계 특성성 V20이나 G7이 이어폰 유닛 자체의 인피던스가 아니라 마치 전문 음향기기로 인식시키기 위한 어댑터를 달아놓은 듯한 효과가 일어나는 듯 하다. 

덕분에 유선으로 연결하면 고막이 터질듯한 볼륨까지 소리를 키울수 있다. ㅡㅡ; 음악을 꽤 크게 듣는 편인데 G7 기준으로 20정도로도 충분하다. (Hi-Fi Quad DAC가 동작되면 소리는 0~ 75까지 조절이 가능하다.) 동일한 음량을 확보하려면 블루투스에서는 최대 볼륨의 2/3정도여야 한다. 

유선과 무선 사이의 큰 차이는 현재로썬 모르겠다. 

보통 인이어 타입 이어폰을 끼면 귀에서 잘 빠져서 어쩔수 없이 폼팁을 썼는데, 이녀석을 귀에 엄청 잘 달라 붙어 있다. 그렇다고 귀를 압박하는 것도 아닌데 말이다. 아마도 조금 괴랄한 모양의 뒷 부분이 귓바퀴에 살짝 안착되어 그런듯 하다.


측정치는 골귀에서 측정한 것이 여기에 있다. (물론 블루투스 연결에서의 측정치 이다.)

샤오미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과 비교하면.. 샤오미 쪽이 좀더 부드러운 느낌이고 ANC40BT는 조금 거친 느낌이다. 


그렇다면 실제 사용을 통해 느껴진 단점은.. 

1) 모가지가 긴 짐승은 슬퍼진다. 

아.. 조졌다. 목이 평상인 보다 얇고 긴편인 본인에겐.. 엄청난 걱정거리였다.

유닛이랑 목에 거는 몸뚱이랑 사이의 선의 길이가 짧아서.. 어떤 목긴 여성분의 사용기에서는.. 머리를 좌우로 돌리면 "U"자 모양의 몸뚱이가 들썩 거린단다.

실제는? 

ㅠ.ㅠ 슬퍼졌다. 그나마 카라가 있는 셔츠류면 조금 덜한데.. 라운드 티나.. 터틀넥 같은거 입고 겉에 자켓을 걸치고서 정면만 주시하면 괜찮은데.. 좌우로 고개를 돌리면.. 조금 불편하다. 그냥 사람 많은 지하철에서 선걸림 없는 것으로 만족해야 겠다...


2) 버스를 타고 다니면 퍽퍽!! 하는 이상한 소리가 들린다.

지난 월요일에 드디어 버스를 탈일이 생겼다. ㅠ.ㅠ 퍽퍽 소리 들린다.

그나마 어떤 브랜드는 지하철에서 그런다는데.. 이녀석은 1호선, 7호선, 공항철도 KTX등을 타고 다녀도 퍽퍽 거리는 소리는 안난다. 오로지 버스가 도로의 움푹 패인 부분을 덜컹거리면서 넘어갈때 만 퍽퍽 거린다. 

어떤 사용기 보니 소니 제품중 하나는 지하철에서 퍽퍽 거리는 소리가 들린다던데.. 그나마 버스에서만 들려서 다행이다.  버스를 타는 일이 매우 드물기 때문에.. ^^ 


3) 노이즈 캐슬링 성능은 지난번 구입한 샤오미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 보다는 못한 편인듯 하다.

그렇다고 완전 못쓸 수준은 아니다. 거의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의 최소 성능을 가지는 수준인듯 하다.


아래는 상세 스펙이다.  


통신 시스템: Bluetooth 버전 3.0

출력: Bluetooth 사양 파워 클래스 2 (1.4mW EIRP)

최대 통신 범위: 10m 이내*

주파수 대역: 2.402GHz ~ 2.480GHz

변조 방법: FHSS

호한 Bluetooth 프로필: A2DP, AVRCP, HFP, HSP

지원 코덱: Qualcomm® aptX™ audio/SBC/AAC

지원되는 컨텐츠 보호 방법: SCMS-T

전송 대역: 20 ~ 20,000Hz


헤드폰

드라이버: 동적 13.5mm

주파수 응답: 20 ~ 24,000Hz

활성 노이즈 감소: 최대 20dB(내부 측정 방법 사용)

최대 입력 전원: 10mW

최대 사운드 압력 레벨: 100dB/mW(노이즈 캔슬링 사용 시), 100dB/mW(노이즈 캔슬링 비사용 시)

임피던스: 16Ω(노이즈 캔슬링 사용 시),  16Ω(노이즈 캔슬링 비사용 시)


마이크

소자: 일렉트렛 콘덴서

지향 특성: 무지향성

감도: -42dB(1kHz에서 1V/Pa)

유효 주파수 범위: 70 ~ 8,000Hz


기타

전원: DV 3.7V 리튬 폴리머 배터리

충전/입력 단자: Micro USB

충전 시간: 약 3시간*

작동 시간: 약 8시간*(Bluetooth 및 노이즈 캔슬링 사용 시)

     약 13시간*(Bluetooth 만 사용 시)

     약 24시간*(노이즈 캔슬링만 사용 시)

     최대 100시간*(연속 대기 시간)

중량: 약 35g(이어피스 제외)

작동 온도: 5℃ ~ 40℃

액세서리: 이어피스(XS,S,M,L), 충전용 USB 케이블(1.0m)연결 케이블(1.2m), 기내 어댑터, 주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