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 - 성능

2018. 10. 4. 19:16자유시간/음악 듣기

지난번 개봉하고 선풍기 돌려서 대략의 성능을 느껴본 샤오미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의 성능에 대해 썰좀 풀어볼라한다.


본인은 저음이 적당히 있으면서 타격감이 있는 소리가 좋다. 가장 좋아했던 헤드폰은 젠하이저 HD-497 (지금은 한쪽 유닛이 사망 상태... 혹시 한쪽 사망한 헤드폰 있으시면...) 이어폰은 MX-400인 그냥 평범한 막귀는 아닌 정도이다. 수십개의 leemax (크래신 이전), 필립스, 이어폰과 각종 저렴한 헤드폰들, 그리고 소니나 파나소닉 번들 이어폰 등을 거져 현재 수중에 있는 녀석은 이어팟, 쿼드 비트(옵G, G4d의 번들)들, V20의 번들, 소니 EX310, XBA-1, 모토롤라 ROKR EH20.. 다르게 말하면 가성비 있는것들 여러개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카메라 취미 할때 부터 좋은거 하나 보단 적당한거 여러개를 쓰면서 장비 사용하는 재미를 느끼는 편이라.. ^^

일단 샤오미 노이느 캔슬링 이어폰의 기본적 소리의 특징은  소니 MDR EX-310과 가장 유사한 느낌이다. 처음 들었을 때는 저음이 좀 퍼지는 느낌이었는데.. 오늘 방에서  Smoke on the water과 LG사용자에겐 무료인 HiFi음원들을 들어 보니 전혀 그런 느낌이 없다. 오히려 해상도가 좀더 좋다는 느낌까지 든다. 전문적인 측정장치가 있는건 아니지만 직구로 살수있는 유명한 중국이어폰과는 가성비라는 말을 할수 없겠지만.. 보통의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구입하는 가격대의 브랜드 이어폰을 기준으로 본다면 어마어마한 가성비라 할수 있겠다. 이녀석은 Active noise canceling도 되니까!! 보통의 이어폰들이 16옴 정도의 임피던스를 가지지만 이녀석은 32옴이라서 동일한 설정에서는 음량이 작다고 느껴질 것이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의 사용 경험은 MDR-1RNC가 유일하다. 전통적으로 소니가 보스 대비 노이즈 캔슬링이 별로라했으니. 5년전에 발매된 1RNC의 성능이 그리 좋은것은 아닐 것이다. 세간의 평가 기준으로 보면 노이즈 캔슬링 성능은 보스 >MDR-1000X > MDR-1RNC인데, 개인적으로 샤오미와 1RNC의 노이즈 캔슬링 성능은 동등 수준이라 생각된다. 

최근에 제주도로 가족여행을 가면서 둘을 다 가져갔다. 우열을 가리기 힘들었다. 

그리고 노이즈 캔슬링을 켠다고 1RNC처럼 극적인 음색의 변화는 없다. 끈것과 켠것의 아주 미세한 차이는 있지만... 그걸 느끼려 애쓰지 않는다면 나같은 평범한 축복받는 귀를 가진이들이라면 그 차이가 문제되지 않을 것이다.

연휴가 끝나고 서울로 첫 출근하는날 샤오미 노캔 이어폰을 가져 갔다. 1RNC와 함께 가져 갈까 쬐끔 고민도 했지만. ㅡㅡ; 무슨 전문적 릴뷰어도 아니면서.. 괜한 오바다 싶었다. ^^

출근시 무궁화 --> KTX --> 공항 철도 순이었다. 무궁화는 느려서 의외로 소음이 좀 적었고, ㅡㅡ; 공항철도가 참으로 시끄러웠다. 


20181002_무궁화.m4a

20181002_KTX.m4a

20181002_공항철도.m4a

요것들은 V20의 고음질 녹음 기능으로 녹음한 것들이다. 개략적인 소음 상태는 알수 있을 거다.

어디에서나 노이즈 캔슬링의 기본 성능은 잘하는듯 했다. 

무궁화에서 1단계를 켰을 때 사라지지 않는 소리는 차량 진동으로 유격있는 물체들이 떨떨거리는 소리와 어디 변전기 같은 데에서 나는듯한 고주파 노이즈이다. 물론 음악을 듣는다면 신경쓰이지 않을 것이다.

KTX에서는 촤르륵 하는 쇠끼리 부딪히는 소리만 빼고는 깔끔하게 지워준다. 

공항 철도는 ㅡㅡ;; 메모한 것이 사라졌다. 다음중 한번더 해보고 업뎃해야겠다.


딱히 무선일 필요가 없다면 샤오미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은 정말 강추이다. 어짜피 소음많은 곳에서 고음질 플랫한 하이파이 장비들은 의미가 없으니까. 집에선 비싼거 쓰고 대중교통 이중중엔 샤오미 쓰고!! 물론 자금이 넉넉하다면 보스로!!!


추가로 아래는 측정 그래프가 있는 리뷰인데.. 엄청 좋게 평가하고 있다.

http://www.thephonograph.net/xiaomi-mi-noise-cancelling-earphones-review/